창작 만화 자료/판도라의 상자

질문으로 스토리 쓰기

비샤 2023. 8. 9. 14:49

1. 당신이 앞으로 쓰려고 하는 이야기를 머릿속에 있는 상태 그대로,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써보라.

한 외계인이 찾아온다. 그 외계인은 처음에는 침략을 위해 찾아왔지만 ....주인공이랑 사랑에 빠진다!! 외계인이라면 놀라 도망칠지도 모르고 처음에는 진짜 침략 의도였기 때문에 빔을 쏴서 주인공의 기억을 없애버리고 자신이 이 집의 주인인 것처럼 주인공을 속인다.
주인공이 진실을 깨달을 때마다 그걸 몇번 정도 반복한다.
주인공이 살던 집은 조금 낡아버렸지만 외계인의 옷에 묻었던 외계 식물들에게 덮여 하나의 독자적인 저택이 만들어졌다
음~
요리만화나 일상만화인 척 하는 스릴러...서스펜스 이야기로 만들고 싶음
여자여자하게생긴 무성이랑 미소년스타일의 남자?여자...


2. 1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라

주인공이 홀로 살던 거대한 저택에 침략한 외계인은 주인공과 사랑에 빠져 주인공의 기억을 없애버리고, 마치 자신이 이 저택의 주인인 척 주인공을 돌봐주기 시작한다.


3. 당신이 쓰려는 이야기의 주인공에 관해 떠오르는 대로 써보시오.

여주인공: 초과학 기능을 가지고 지구를 침략하러 온 외계인이지만 남주인공에게 사랑에 빠져서 이 저택에 몇년 째 머무르고 있다... 

 

남주인공: 평범한 도련님... 가족은 모두 일찍 여의었다. 혼자 적적하게 살던 중에 여주인공이 침략했다. 기억을 잃어 여주인공이 마녀고 여기가 판타지 세계관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 흑발이나 밀발? 파란색이나 초록이 잘 어울리면 좋겠다... 소심한 청년.

 

다른 사람이 나와야 한다면 누가 나와야 할까??

이 장르가 스릴러인 게 딱 알려지고 나서 빰!!!!!!! 하고


4. 주인공이 현재 안고 있는 문제를 “주인공은 ~상태다”라는 식으로 표현해보시오. (우선 결여된 것을 구체적으로 쓰고, 그 다음에 그것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한마디로 써보시오.)

주인공은 기억을 잃고, 저택에 여주인공(외계인)과 함께 고립된 상태다.


5. 주인공의 ‘현재’에 관해 설계해보고, 이미지에 가장 맞는 것을 선택해보라.(ᄀ아직 자신의 운명을 자각하고 있지 않은, 보통 사람으로서의 상태 ᄂ어떤 식으로든 사회적으로 성공한 상태에 있다. ᄃ과거에는 성공했지만, 지금은 잘 안 되고 있다. ᄅ전혀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ㄱ: 아직 자신의 운명을 자각하고 있지 않은, 보통 사람으로서의 상태


6. 주인공의 내적인 변화를 정의해보자.ᄀ~ᄅ중 하나를 선택했으면, 로그라인을 “주인공은 ____... 인 상태에서 _____...를 원하고 있지만 결국 ____...가 된다”라는 정도의 간단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자.

"주인공은 기억을 잃은 상태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을 원하고 있지만 결국 자신을 거둬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


7. 현재 주인공이 처해 있는 상태에 영향을 미친 ‘과거’에 관해 적어보라.

 

침략한 외계인이 처음에는 실험을 위해 기억을 없앴다가, 중간부터 사랑에 빠지면서 계속된 기억 상실로 대부분의 기억이 없어지며 자아가 일부 소실된다.


8. 4번 질문의 답변을 기반으로 주인공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누군가에게 받게 되는(혹은 스스로 치르지 않으면 안 되는) 구체적인 과제나 임무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라.

자신이 처한 상황의 진실을 깨닫고 스스로 선택하는 것. 그리고 여주인공(외계인)에 대한 처우를 결정.


9. 주인공은 외적인 목적이나 과제를 결국 달성하는가.


10. 그 결과 상징으로 손에 넣는 것, 혹은 잃는 것은 무엇인가.


11. 주인공의 목적 달성을 방해하는 중심적 캐릭터, 즉 ‘적’은 누구인가.


12. 주인공과 적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은 어떻게 다른가.


13. 주인공의 옆에서 목적 달성을 도와주는 캐릭터는 누구인가.


14. 주인공을 돕는 중심적 캐릭터가 주인공을 돕는 이유는 무엇인가.


15. 주인공을 보호하거나 주인공이 성공하는 포인트가 되는 힘, 아이템, 아이디어, 지혜 등을 부여하는 캐릭
터는 누구 인가.


16. 주인공이 15번 질문의 캐릭터에게 도움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17. 주인공이 살고 있는 ‘일상 세계’는 어떤 장소, 환경인가.

 


18. 일상에 위기가 닥칠 거라 예감하게 하는 사건은 무엇인가.


19. 일상이 어떤 식으로 위기에 처하는지 구체적으로 써보자.


20. 주인공을 행동에 나서게 하는 ‘사자’, ‘의뢰자’는 누구인가.


21. 주인공은 행동에 나서기를 주저하거나, 누군가에게 저지당한다. 그 부분을 반드시 만들어 보라.


22. 주인공의 행동에 어떤 금기를 부여하겠는가.


23. 주인공에게 ‘일상’과 가장 멀리 떨어진 장소는 어디인가.


24. 주인공은 가장 위험한 장소에서 직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그 결과 주인공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25. 주인공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


26. 주인공이 적과 직접 대치할 때, 적을 이해하는가. 화해하거나 용서하지는 않나. 용서할 수 없다면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부분을 용서할 수 없는가.


27. 이야기의 결말에서 주인공이 살아가는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28. 여기까지의 답변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다음 페이지에 있는 그래프에 기입해서 정리해보자.


29. 이상을 염두에 두고 질문1에 쓰다 만 플롯을 12가지 과정에 맞추어 정리해보자(➀일상세계 ➁모험에의 소

명 3소명의 거부 4정신적 스승과의 만남 5첫 관문 돌파 6동료, 적 테스트 7가장 위험한 장소로 접근 8최

대의 시련 9보상 10귀로 11부활 12귀환)


30. 다시 한 번, 각자 만든 이야기를 한마디로 정리해보자.